서울시교육청, 10대 혁신과제 발표 … 교장도 장학사도 '~님' 으로
서울시교육청, 10대 혁신과제 발표 … 교장도 장학사도 '~님' 으로
  • 고성 기자
  • 승인 2019.01.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딩럽=고성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구성원 간 호칭을 '~쌤'이나 '~님'으로 통일하기로 했다. 그동안 관행처럼 이어져 내려온 각종 의전을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회의시간도 단축하기로 했다.

서울교육청은 조직문화와 혁신방안을 위한 10개 과제를 담은 '서울교육 조직문화 혁신방안'을 8일 발표했다.

우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캐주얼 차림을 원칙으로 하고, 여름철에는 '반바지와 샌들' 기간을 정해 운영하는 등 복장 자율화도 추진한다.

회의에는 다과나 음료, 명폐 등을 없애고, 기관 방문시 나눠주는 기념품 제작도 간소화한다. 건배사나 '술잔 돌리기'를 금지하는 등 회식 문화도 없애고 회식은 가급적 점심시간에 하고, 술을 덜 마시는 방향으로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한 상급자 눈치를 보지 않고 퇴근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정시퇴근 문화를 정착시키고 하루 3시간 이상의 초과근무는 자제하도록 했다. 팀장급 이상은 연가예고제 및 월 1회 이상 연차 의무화 등을 통해 휴가 사용을 활성화한다. 회의시간을 미리 지정하고, 사무실 내 소파를 없애 '빠르고 간단하게' 의견을 나누는 회의 문화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사회 변화에 맞춰 행정을 비롯한 일하는 방식개선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